IT & 기술

초등학생을 위한 AI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myview0700 2025. 3. 22. 23:00

요즘 초등학생들도 “인공지능”이라는 말을 쉽게 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교사 입장에서는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AI 수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쉽고 재미있게 AI를 설명하는 방법**,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습 도구**,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AI 수업 설계를 도와드리겠습니다.

1. 초등학생에게 AI 개념, 어떻게 설명할까?

AI 수업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AI가 무엇인지”를 어린이의 언어로 쉽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효과적인 설명 예시입니다:

  • **“AI는 사람처럼 똑똑한 기계예요!”**
  • **“AI는 게임에서 적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스마트폰에서 얼굴을 인식해요.”**
  • **“AI는 많은 예시를 보며 스스로 학습해요.”**

학생들에게 AI의 개념을 알려줄 때, 실생활 속 예시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추천, 스마트폰 얼굴 인식, 음성 비서(시리, 빅스비) 등을 사례로 들면 학생들이 흥미롭게 반응합니다.

2. 놀이와 체험 중심 실습 도구 활용

초등학생은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직접 만지고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AI를 이해**합니다. 다음은 추천할 만한 **무료 실습 도구**입니다:

  • Teachable Machine – 웹캠으로 사진을 찍고, 소리를 녹음하여 AI에게 학습시키는 활동
  • Quick, Draw! – AI가 내가 그린 그림을 맞추는 게임형 활동으로 AI의 예측 원리를 쉽게 체험
  • Scratch + AI 확장 블록 – 블록 코딩을 통해 AI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게임처럼 활용

특히 Teachable Machine은 ‘나만의 AI 만들기’라는 관점에서 학생들이 매우 큰 흥미를 느끼며, 학습된 결과에 따라 다양한 실험을 해보는 과정에서 AI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3. 수업 구성 예시 (총 2차시)

1차시: AI는 어떤 걸까?

  • AI 개념 간단 소개
  • 실생활 속 AI 기술 찾기 활동 (스마트폰, 유튜브, 로봇 등)
  • Quick, Draw! 체험 및 소감 나누기

2차시: AI를 내가 만들어볼까?

  • Teachable Machine으로 이미지 AI 직접 학습시키기
  • 스크래치에서 AI 활용 게임 만들기 (간단한 분류나 감정 인식 등)
  • 활동 발표 및 AI의 장점과 한계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4. 수업 팁

  • 전문용어는 최소화하고, 감각적인 그림이나 도구로 설명하기
  • 학생 스스로 “AI가 이런 거구나!” 느끼도록 활동 중심 수업 구성
  • 수업 말미에는 “AI는 모두를 도와주는 기술이지만, 사람의 판단이 중요하다”는 가치 전달

결론

초등학생 AI 교육은 지식보다 흥미와 체험을 중심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렵지 않게, 즐겁게” AI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설계해 보세요.** AI 수업은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는 좋은 도전이 될 것입니다.